본문 바로가기
5. 자기계발

사회적 패러다임의 세가지 결정론

by 우연! 2023. 3. 14.
728x90
SMALL

인간의 본질을 설명하기 위해 널리 수용되는 이론에는

세 가지 결정론, 즉 사회적 패러다임이 존재한다.

 

1) 유전적 결정론은 기본적으로 조상이 우리를 결정했다고 말한다.

조상이야말로 현재와 같은 기질을 갖게 한근원이라는 것이다.

 

즉 조상이 급한 기질을 가졌기 때문에 우리의 유전인자 속에 그 기질이

들어있으며 이것이 세대를 거쳐 유전되어 마침내 우리도 그 기질을

물려받았다는 것이다. 

 

2) 심리적 결정론은 기본적으로 부모가 우리를 결정했다고 말한다. 

 

즉 양육된 방식과 어린 시절의 경험이 개인적 성향과 인격구조를

결정한다는 것이다. 

 

 

만약 집단 앞에 나서기를 두려워한다면 그 이유는 바로 부모가 우리를

키운 방식 때문이라고 보는 것이다.

 

실수를 저질렀을 때 죄책감을 느낀다면 그 이유는 우리가 상처받기 쉽고

의존적이며 아직 성격이 형성되지 않았던 시기에 이 같은 감정적

'각본'을 훈련받았기 때문이다. 

 

3) 환경적 결정론은 현재 나의 모습이 기본적으로 내가 모시는 상사,

배우자, 동료, 또는 말 안 듣는 십 대 자녀 때문이라고 말한다. 

 

그리고 경제적 여건이나 국가정책 때문에 우리가 그렇게 되었다고 주장한다. 

이것은 경제적 여건이나 국가정책 때문에 우리가 그렇게 되었다고 주장한다.

이것은 주변의 인물이나 사물이 자신이 처한 상황에 대해 책임이 있다는 것이다.

 

728x90
LIST

댓글